[유튜브] 유튜브 채널/유튜버 등급 및 등급별 혜택 총정리

출처: 유튜브 공홈

 

오늘은 유튜브 채널(혹은 유튜버) 등급과 등급별 혜택에 대해 잠깐 안내해 드릴까 해요. 

 

 

유튜브 채널은 구독자 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1. 그래파이트 (구독자 1명 ~1,000명 미만) 

유튜브 채널을 막 운영하기 시작하면 한 동안 이 단계에 머물러 있게 되죠?

 

이 단계에서 주어지는 특별한 혜택은 없어요.

 

유튜브 채널 운영, 영상 업로드 정도의 기본적인 서비스만 제공받는다고 보면 되시겠습니다.

 

 

2. 오팔 (구독자 1,000명 ~ 10,0000명 미만) 

바로 저희 유튜브 채널이 현재 속해 있는 단계이죠. 

 

아마 이 단계로 들어서면 정말 많은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을 거예요.

 

 

무엇보다도, 유튜브 수익창출 가능성을 빼놓을 수 없죠.

(단, 구독자 1,000명 외에도 시청시간 4,000시간을 함께 달성해야 합니다)

 

☞ 채널마다 좀 다르긴 하지만, 영상을 꾸준히 올린다고 가정하면 시청시간 4,000시간을 먼저 달성할 가능성이 더 높아요(저희도 그랬답니다^^). 따라서 구독자 1,000명이 되었다면 수익창출이 목전에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짠짠 커뮤니티 탭이 생겨서 시청자들과 소통할 수 있어요. 

 

☞ 이거 너무 좋아요. 채널에 커뮤니티 탭이 생기는데요. 이 곳을 통해서 글, 사진, 영상 등으로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어요. 저희도 이 커뮤니티 탭을 애용 중인데요. 저희의 근황을 알리거나, 감사인사, 이벤트, 시청시간 공지, 좋은 글/사진 공유 등 매우 알차게 활용하고 있어요. 

 

 

또 하나의 좋은 점, 바로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시 슈퍼 챗/슈퍼 스티커(아프리카 라이브 방송과 유사해요)를 통해 부가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해져요. 

(단, 구독자 1,000명 외에도 시청시간 4,000시간을 함께 달성해 "수익창출 승인"까지 받은 상태여야 합니다)

 

☞ 유튜브 채널은 통상 미리 녹화된 영상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하지만 간혹 시청자들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소통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시청자들은 스트리밍 시청 도중 슈퍼 챗 혹은 슈퍼 스티커를 구매하여 크리에이터들에게 본인을 부각할 수가 있어요(댓글 색깔이 강조되거나, 예쁜 스티커를 붙여서 말이죠).  

 

이때 슈퍼 챗과 슈퍼 스티커 판매 수익을 유튜버가 일부 갖게 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해진답니다.

 

아프리카 별풍선을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

 

→ 저희도 언제 한 번 해야 하는데 말이죠!!

 

 

3. 브론즈 (구독자 10,000명~ 100,0000명 미만)

유튜브 측의 공식 설명에 따르면, 브론즈 등급부터 '유튜브 스페이스'를 통해 프리미엄 녹음실 이용, 이벤트 참여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한국에 유튜브 스페이스가 없을 뿐만 아니라(서울에서 팝업 형태로 3일 정도만 오픈된 적이 있나 봐요), 베를린, 런던, 뉴욕, LA 등 세계 유명 도시들에 있는 유튜브 스페이스도 현재 코로나로 인해 영업이 종료된 상태라고 해요. 

 

따라서 이 단계에서 특별히 달라지는 부분은 없는 것 같아요!

 

(다만, 구독자 10,000명이 넘으면 구독자 증가 속도가 눈에 보이게 빨라진다고 하니 실질적으로 가장 좋은 혜택이 아닐까 싶어요)

 

 

 

4. 실버 (구독자 100,000명 ~ 1,000,000명 미만) 

모든 유튜버들의 "1차 꿈의 목표"가 아닐까요? 

 

바로 이 단계에 도달한 유튜버들에게 그 유명한 "실버 버튼"이 주어지기 때문이죠!!! 

 

저희 채널도 얼른 이 단계에 도달해서 실버 버튼 언박싱 영상!! 찍어 보고 싶네요.

 

뿐만 아니라 이 단계부터는 유튜브 측으로부터 파트너 관리자를 배정받아 채널 운영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5. 골드 (구독자 1,000,000명 ~ 10,000,000명 미만) 

이 단계에 도달하면 골드 버튼을 제공받게 됩니다.

 

최근 박서준 씨가 한국 배우 중에서는 최초로 골드 버튼을 받게 되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요. 연예인조차도 골드 버튼을 받기 쉽지 않나 보네요(국내에서 골드 버튼을 받은 유튜버가 200여 명 전후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보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젠가는 골드 버튼 받을 그 날을 꿈꾸어 봅니다.

 

 

6. 다이아몬드 (구독자 10,000,000명 이상)

이 단계부터는 세계적인 인기가 필요해 보입니다. 국내에서는 싸이를 시작으로  BTS, 블핑, 빅뱅 등등이 다이아 등급에 해당되는 것으로 확인되네요.

 

 

 

7. 루비 (구독자 50,000,000명 이상) 

세계적인 게임 유튜버 퓨디파이를 아시나요?

 

퓨디파이가 구독자 5천만 명을 달성했을 때, 유튜브 측에서 '루비 버튼'을 제공하면서 이슈가 됐어요!! 

 

부럽군요, 😆😆😆 

 

 

 

8. 레드 다이아 (구독자 100,000,000명 이상)

역시 위에서 설명드린 퓨디파이를 포함해 전 세계 단 2명의 유튜버에게만 주어졌다네요(아래 기사 참고해 보세요) 얼마

 

레드 다이아 초간지 입니다요!!💎💎💎💎💎

 

 

1억 구독자 넘긴 유튜버만 받는 '이것'…전 세계서 단 2개

구독자 1억 명을 돌파한 유튜버에게만 수여되는 '레드 다이아몬드 크리에이터 상' 이 공개돼 관심을 끌고 있다.유튜브는 지난 7일(한국시각)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1억 구독자 기록이 달�

m.mt.co.kr

 

 

 

본 포스팅과 관련해서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안내하는 내용도 참고로 확인해 보세요!

 

 

Creators | 혜택 레벨 | YouTube

YouTube에서 크리에이터가 멋진 동영상을 만들고, 시청자를 찾고, 채널을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각종 리소스와 혜택을 드리는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www.youtube.com

 

 

그럼 포스팅 마칠게요.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법률사무소 어썸 (Law Firm AWESOME) | 변호사 권경미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624 ICT TOWER 7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66-14-01799 | TEL : 010-6784-3363 | Mail : lawyeraloha@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